인포카 구매 및 트레일 블레이저 미션 고장 경험
일전에 차를 몰고 멀리갔는데 자동차에 문제가 생겼었음.
정지후 출발시에 기어가 올라가다가 4단에서 5단으로 올라가지 못하고 한번 덜컹한다. 그렇게 3번정도 3단에서 5단으로 올라가지 못하고 나면 4단으로 고정된 상태로 더이상 변속이 되지 않았다.
이 상태에서는 기어가 내려가지도 않기때문에 정지를 해도 4단으로 출발하게 된다. 또한 정지후 후진 기어를 넣어도 후진이 되지 않았다.
시동을 끄면 다시 리셋되지만 마찬가지로 위 상태가 반복된다.
어쩔땐 다시 켜도 출발조차 되지도 않으며 메뉴얼로 주행을 해도 같은 증상이 반복됬다.
연휴에 주변에 정식 센터도 없었고 정비소도 문을 열지 않았는데 여러 사람들의 도움으로 OBD를 꼽아 어떤 문제가 있는지 확인하였다.
손으로 들고다닐수 있는 장비에서는 위와 같은 에러를 띄웠다. 그리고 정비소에서 컴퓨터로 연결한 결과
P2B08 냉간 시동 시 실린더 1 분사 펄스 성능
P2B95 냉간 시동 시 분사 펄스 성능
엔진 컨트롤모듈 P0700 변속기 컨트롤모듈 MIL 조명 요청됨
변속기 컨트롤모듈 P2724 변속기 컨트롤솔레노이드 벨브 5 on 상태로 고정됨
브레이크 시스템 컨트롤모듈 U0151 감지 및 진단 모듈(SDM)과의 통신 단절
후방 구동 컨트롤모듈 U0422 바디 컨트롤모듈로부터 수신된 데이터 유효하지 않음
위와 같은 문제를 확인하였다. 결국 변속기에 문제가 생긴것이 확실했지만 강원도에서 차를 떠서 보낼수도 없는 노릇이기 때문에 강원도에서 구미까지 4단으로 폭설을 뚫고 천천히 내려왔었다.
운전중에 사진을 찍으면 위험하지만 증거를 남기기 위해 찍음.. 엔진 경고등이 들어와 있고 Drive에 놓여있으나 RPM이 4000이상 올라가도 80km/h 정도밖에 속도가 올라가지 않는다.
가끔 증상이 나타나는것이 아니라 무조건적으로 주행시마다 문제가 발생하기 때문에 구미에 정식서비스 센터에 바로 입고하였고 1주일정도 지나 수리가 완료되었다.
2021년식에 3만키로도 타지 않았기 때문에 무상 수리를 받았다. 트레일블레이저 동호회에는 동일 증상으로 미션을 교환했다는 사람들이 있는데 거의 새 차량이 아닐시에 새 미션이 아닌 수리된 미션으로 교체해준다는 글을 보았는데 불행인지 다행인지.. 컨트롤 밸브만 교체한것같다.
정식센터라 정비사와 직접 대화를 나누진 못해서 자세히 물어보진 못했다.
여튼 이런 경험을 하고 나서 OBD에 차를 물려 정보를 보고싶은 욕망이 커져 인포카 4세대를 구매했다.
도착하자마자 찍은 박스 사진
제품하나와 설명서 한장이 전부이다.
바로 차량에가서 연결해줬다.
트레일 블레이저는 본넷 여는 버튼 위에 이런 공간이 있어 안에 손을넣고 당기면 뽑을수 있다.
퓨즈박스는 보이는데 OBD가 보이지 않는다. 퓨즈박스는 처음 열어보는데 공간이 매우 널널하다.
다시 확인해보니 트레일블레이저 OBD는 본냇 버튼 아래에 외부로 돌출되있다.
이렇게 꼽아주면 불이 들어온다. 이상태로 시동을 걸고 어플을 실행하면 된다.
앱이 깔끔하다. 차량진달을 해보았다.
다행히 아무 문제가 없다. 지난번에 봤을땐 온갖 고장코드로 범벅이었는데 기분이 좋다. 이것말고도 다른기능이 많이 있긴한데 사실무선 카플레이가 되기 때문에 여러 편의기능은 불필요하지만 그래도 조금씩 공부해봐야겠다